생각 말하기/삶과 사람

아침형 인간이 되는 손쉬운 방법

김성열 2022. 10. 9. 17:11
728x90

아침형 인간은 별다른 게 아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일찍 잠에서 깨서 하루를 여는 사람이 아침형 인간이다. 일반적인 생활 패턴을 고려하면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 '새벽형 인간'이 더 맞는 말이기도 하다. 일찍 일어나면 남들보다 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게 되는지, 좀 더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되는지, 더 건강해지는지는 잘 모르겠다. 사실 그런 것과는 크게 상관이 없다는 생각이다.

 

그래도 아침형 인간에 대해 선망의 눈길을 보내거나 한번 실천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있다. 그런 이들에게 새벽 기상 습관을 들인지 15년 정도 된 내가 아침형 인간이 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일찍 자자

밤이 되면 딴짓 말고 자자. 아침형 인간은 남들보다 덜 자는 사람이 아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다.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갖는 나만의 시간이 아쉬울 수도 있다. 게임도 하고, 드라마도 보고, 야식에 맥주 한잔 하면서 여유를 보내고 싶을 테지만 참자. 아침형 인간은 그 여유로운 시간을 좀 더 맑은 정신에, 남들이 깨지 않을 때 가질 수 있다.

 

나의 경우 일찍 (밤 10시쯤) 잠들면 새벽 4시, 그보다 늦게 잠들어도 5시에는 일어난다.

 

2. 일어나면 무엇을 할지 정하자

깨어나서 할 일이 있어야 한다. 뭐가 됐든 상관없다. 운동을 하든, 게임을 하든, 책을 읽든, 못본 영화를 보든, 업무 준비를 하든 아무거나 괜찮다. 이왕이면 재미있는 것, 효율성이 필요한 것을 하자. 거창한 장기 프로젝트가 아니어도 되고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나 목적이 없어도 된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아침형 인간은 기상 시간이 두어 시간 빠른 사람에 불과하다. 거창한 목표나 원대한 목적이 있으면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겠지만 없다고 큰일 나지는 않는다. 그런 것은 필요할 때 하면 된다.

 

난 기상하면 이것저것 많이 한다. 전날 계획한 것을 하기도 하고, 그냥 그때그때 하고 싶은 걸 할 때도 있다. 한동안 같은 것만 한 경우는 책을 쓸 때 정도였다. 어느정도 수면 패턴이 서면 특별한 계획 없이도 즐거운 이른 아침을 보낼 수 있다. 할만한 것, 놀만한 것은 널렸다.

3. 휴일도 평일과 똑같이 하자

평일에만 아침형 인간이 되고 주말이나 휴일에는 저녁형, 또는 야밤형 인간이 될 수도 있다. 그렇게 하겠다면 말리지는 않는다. 그런데, 그러면 오래 못간다. "오늘 하루만 그냥 자고 대신 주말에 일찍 일어나자" 같은 셀프 협상이 성사되기 쉽다. 아침형 인간이 된다는 것은 일정한 수면 패턴을 갖는다는 얘기다. 수면 패턴에 몸을 억지로 맞추는 게 아니다. 고정된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특별한 일 없으면 휴일도 평일과 같은 수면-기상 패턴을 유지하자. 

 

4. 현실과 타협하자

아침형 인간이 되는 방법에 대한 얘기들 대부분에서 언급이 잘 되지 않는 것이 있다. '예외 상황'이다. 우리의 삶에는 아침형 인간의 패턴 유지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있다. 술 한잔 진하게 걸치고 새벽 1시에 귀가해서 새벽 5시에 일어나기는 어렵다. 밤 11시까지 야근하고 녹초가 된 몸으로 새벽 4시에 기상하는 건 무리다. 다시 말하지만 아침형 인간은 덜 자는 사람이 아니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다. 현실적으로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어려울 때는 적당히 타협하는 게 효율적이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어차피 새벽 기상을 못하니까 길게 자버리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면 아침형 인간이라는 명함을 내밀기가 민망해진다. 최소한의 패턴을 유지해야 한다. 새벽 기상이 어려운 상황일 때는 평소의 수면 시간을 고려해서 기상 시간을 정하고 잠자리에 들자.

 

이 네 가지를 기준으로 수면과 기상 습관을 들이면 소위 말하는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다. 방법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꾸준히, 오랫동안 실천해서 생활의 패턴으로, 익숙한 습관으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아침형 인간은 방법이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의지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덧붙여, 아침형 인간의 효용성에 대해 짧게 말하겠다. 어떤 이들은 아침형 인간이라고 해봤자 그렇지 않은 사람과 차이점이 좀 더 우쭐거리는 것 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 말도 일리가 모자라지는 않다. 아침형 인간이라고 해서 남들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거나 더 나은 인생을 산다는 보장도 없다. 다만, 뭔가를 할 때 하루에 지친 피곤한 몸과 정신으로 꾸역꾸역 하기 보다야 좀 더 개운한 몸과 마음으로 하는 게 낫다. 특히 집중이 필요한 일에 적격이다. 해보면 알겠지만 새벽 네 다섯시에는 카톡도 안 온다. 방해받지 않은 나만의 시간을 만드는 데는 아침형 인간만 한 것이 또 없다.

300x250